목차
1. 왜 터널인가?
2. 보링 컴퍼니의 터널 굴착기 Prufrock
3. 보링 컴퍼니의 문제점 및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
4. 보링 컴퍼니의 미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왜 터널인가?
보링 컴퍼니의 목표 중의 하나는 교통 문제 해결입니다. 현재 도로의 상황은 2D로 구현해 놓은 것과 같아서 도로를 더 늘리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보링 컴퍼니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로를 2D가 아닌 3D로 구현을 해놓아야 한다고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지하에도 도로를 만드는 방식을 통하여 보링 컴퍼니는 토지 가용성이 부족한 도시에서 귀중한 공간을 차지하는 도로를 지하에 만들어 놓음으로써 도시 표면적 사용을 최소화하고 전체 운송 네트워크를 지하로 이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도로가 지하로 옮겨지기는 힘들겠지만 많은 도로가 지하로 이동하게 된다면 기존 도로에 더 많은 공원을 만들 수 있게 되고 도시를 한결 아름답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Hyperloop 활성화를 통한 개별화된 지점 간 고속 운송에 대한 이동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이퍼루프에 대해서 잘 모르실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해드리자면 진공(공기가 없는) 또는 부분적으로 진공 상태가 된 긴 튜브에 자기 부상 열차를 사용하여 공기저항이 거의 없는 상태로 이동하는 고속철도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터널의 이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1. 무제한 용량: 지하에 건설할 수 있는 터널 수에는 실질적인 제한이 없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기존의 도로에 차선을 추가하는 것이 가끔 어려운 표면 시스템(2D)과 대조됩니다.
2. 최소한의 토지 사용: 터널은 귀중한 지표 토지의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터널은 또한 도로 및 인도와 같이 현재 운영 중인 교통 시스템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3. 내후성 작동: 비, 눈, 바람 및 표면 온도는 시스템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4. 최소 표면 충격: 터널 건설 및 작동으로 인해 식별할 수 있는 표면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터널 건설 및 작동은 보이지 않고 조용하며 감지할 수 없습니다.
5. 향후 확장: 표면 기반 시스템보다 터널 기반 시스템을 확장하는 것이 훨씬 간단합니다.
현재 터널은 공사 비용이 정말 많이 들고 마일당 1억 달러에서 10억 달러 사이의 비용이 드는 많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광대한 터널 네트워크를 실현할 수 있게 하려면 터널링 비용을 10배 이상 줄여야 합니다. TBC의 루프 터널은 현재 마일당 약 1천만 달러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2. 보링 컴퍼니의 터널 굴착기 Prufrock
Prufrock은 "돌고래"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표면에서 직접 발사하고 지하에서 채굴하고 완료되면 다시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 Prufrock은 현장 도착 후 48시간 이내에 터널링을 시작할 수 있으며 장비를 발사하고 회수하기 위해 값비싼 구덩이를 굴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기존의 터널 공사 속도가 달팽이보다 14배 정도 느리다는 것을 발견했고 공사속도가 적어도 달팽이 정도로 빠르길 원했습니다.
Prufrock은 보링 컴퍼니의 이전 세대 터널 굴착기(Godot+)보다 6배 빠른 주당 1마일 이상의 속도로 터널링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여전히 정원 달팽이보다 4~5배 느리지만 Prufrock은 개선을 통해서 달팽이 속도를 따라잡고 있습니다.
Prufrock의 중기 목표는 하루에 7마일인 사람이 걷는 속도의 1/10을 초과하는 것입니다.
터널링 속도 증가
3배의 터널 굴착기 전력: 냉각 시스템을 개선하면서 전력 향상(더 많은 전력 = 더 빠른 속도)
연속 채광: 채광과 동시에 터널의 Precast segment를 설치하면 5피트마다 터널 굴착기를 정지할 필요가 없습니다(이러한 정지는 연약한 토양 터널 굴착기에서 표준).
지상 발사 및 돌기 : Prufrock은 트럭에 도착하여 48시간 이내에 아래로 기울어지며 굴착합니다.
레일 제거 : 기존의 레일 기반 기관차 대신 고무바퀴가 달린 세그먼트 트럭을 사용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는 레일 설치 및 유지 보수가 필요 없습니다.
터널링 비용 절감
수직 통합: 터널굴착기, 건설 차량 및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라이닝을 사내에서 생산하여 신속한 반복 가능
터널 크기 축소 및 표준화: 터널 굴착기가 프로젝트 및 건설 프로세스를 설계할 때마다 "바퀴의 재발명"을 피하기 위해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동일한 터널 직경을 유지하면서 터널 직경을 12피트(30%~60% 감소)로 줄입니다.
흙의 용도 변경: 퍼낸 흙을 주택 프로젝트 및 제방 미화를 위한 벽돌 및 포장 재료로 용도 변경하는 것을 포함하여 굴착된 터널 흙 재사용의 대체 방법 개발
모든 전기 접근 방식: 전기 터널링 장비를 사용한 터널 건설, 라이너 트럭 포함. 디젤 매연이 없기 때문에 환기 요구 사항이 더 간단하고 터널이 더 깨끗해집니다.
3. 보링 컴퍼니의 문제점 및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
땅 위에 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 터널에서 차가 꽉 막히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수요가 공급을 추월해서 발생한 일 같은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터널을 뚫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터널 내부를 보면 사고가 발생했을 시 탈출할 수 있는 비상 탈출구와 화재 발생 시 불을 끌 수 있는 스프링 쿨러 같은 것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안전장치가 부족하다는 인식을 지울 수가 없는데요. 이건 나중에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4. 보링 컴퍼니의 미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저는 개인적으로 보링 컴퍼니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의 단층 형식으로 건물을 짓던 방식에서 벗어나서 여러 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아파트라는 건물이 생겨나면서 도시에서 더 많은 사람이 거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방식을 거주 공간에 한정하지 않고 도로로 확장해서 도로를 지하에도 뚫어놓는 방식은 가히 획기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하에 터널을 뚫는 것은 기존에 지하철과 같은 비슷한 방식이 있긴 합니다만 더 적은 비용과 더 빠르게 뚫을 수 있는 보링 컴퍼니의 기술을 이용해서 지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많은 도로가 지하에 들어가게 된다면 아파트로 도시의 주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했듯이 교통체증이 많이 해소되고 앞으로 도시 미관이 더 나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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